백인감자

SourceTree + GitHub 연동하기 본문

개발&협업 Tools

SourceTree + GitHub 연동하기

백인감자 2016. 8. 26. 11:46

SourceTree


 소스트리는 Git 을 GUI 환경으로 편리하게 작업하게 도와주는 부수적 프로그램입니다.




1. Git 설치 

https://git-scm.com 에 접속하여 설치한다.



2. GitHub 가입

https://github.com 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.


3. 저장소 만들기 


GitHub에 로그인 후 아래의 화면에서 Start a project 버튼을 누른다.






Repository name 은 본인의 저장소 이름이고 Description 은 어떤 저장소인지 간단히 설명해주는 부분이다.

무료로 GitHub 을 이용항 때는 Public 으로만 설정할 수 있다.






(아이디 노출때문에 모자이크 처리했습니다.)

위의 HTPPS 주소가  저장소의 도메인 주소로 사용됩니다.  이것으로 GitHub 에서의 준비과정은 끝입니다.


4. SourceTree 설치

https://www.sourcetreeapp.com 에 접속하여 설치한다.




기존 저장소가 존재하는 경우, 복제./생성 버튼을 누르면 위의 화면처럼 되는데 소스경로/URL 부분에 GitHub에서 만들었던 저장소의 도메인을 입력해주면 된다.

처음 접하는 사용자들 위주이기 때문에 저장소의 내용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일단은 이 순서로 진행했습니다.


5. Commit 해보기

저장소 복제를 통해서  만들어진  목적지경로 디렉토리에 들어가서 간단히 텍스트파일을 작성합니다.


그리고 나서 소스트리를 확인해보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나오게 된다.



우측상단의 코드뭉치 스테이지에 올리기 를 누르면 파일이 스테이지로 올라간다.

그러면 변경사항이 생기기 때문에 하단에 보면 커밋버튼과 해당버전에 대한 설명을 적는 부분이 있다.




위와 같은 예시로 작성 후 커밋버튼을 누르면 커밋이 정상적으로 된 것이다. 커밋을 했다는 것은 하나의 버전을 만들었다는 것이다.


이 외의 사용법은 직접 사용해보면서 알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'개발&협업 Tool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raw.io - flow chart 그리는 tool  (0) 2017.01.04
Bitbucket & Source Tree 연동  (0) 2016.09.02
Source Tree 로그아웃 하는법  (1) 2016.09.02
Comments